'대장 청소하기'
이번에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에서 건강검진을 했는데, 집으로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이나 진단과정, 검진준비 등에 관한 내용이 담긴 팸플릿이 배달되었습니다. 덕분에 인터넷을 검색하지 않아도 될 만큼 큰 도움이 됐죠.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건강진단 안내책자 대장내시경 전에 식사조절에 관한 준비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오라빵과 같은 알약이나 물에 녹여 먹는 파우더 관장약을 모두 복용해도 섬유질이나 씨가 장벽에 부착될 것입니다. 그러면 건강 진단 당일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없거나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날짜를 정해 메스꺼움을 참으면서 꾹 다량의 물을 먹고 약을 다 복용했는데 정확한 검사를 하지 못하면 너무 아깝잖아요."그래서 대장 내시경 전부터 주의해야 할 식이조절사항을 알아내고 잘 지켜 최대한 정확하게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1주일전 변비가 있으신 분에게만 해당사항이 있습니다.배변 활동이 활발하신 분들은 패스~! 평소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건강검진 일주일 전부터 섬유질이 많은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여 평소보다 가볍게 마시고 하루에 물을 2리터 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일전 3일전부터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나 씨가 있는 과일, 야채 김이나 미역, 질긴 고기 등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세요.
건강검진 3일전 대표적으로 피해야 할 음식 : 섬유질이 많은 음식(김치, 채소, 나물류, 버섯류, 잡곡, 현미, 흑미, 콩나물)
씨앗과일&야채(포도, 수박, 참외, 키위, 오렌지)
기타(다시마, 김, 미역, 깨, 견과류, 질긴 육류)
하루 전 아침 점심 흰죽+간장, 흰밥+국물, 카스테라 오후 2시 이후로는 물외에는 금식, 우유와 알코올도 안됩니다.
어머니와 함께 검진했는데 저는 건강검진 전날 아침 겸 점심으로 카스테라와 아메리카노를, 어머니는 아침에는 백미죽과 삶은 달걀, 점심에는 간단하게 푹 삶은 누룽지를 먹었어요.
먹을 수 있는 것 건더기가 없고 부드러운 것 : 흰쌀, 흰죽, 식빵, 두부, 달걀, 생선, 감자, 바나나 등
그래서 나는 대장을 말끔히 비운 것일까.
남이 해 주신 음식이 특히 맛있는 요즘, 그중에서 특히 어머니&어머니의 음식이 정말 맛있는데 건강검진을 받은 날이 하필 설 연휴가 막 지났습니다. 시댁에서 자제력을 잃고 건강검진 전전날 점심까지 나물로 온갖 김치, 갈비, 육전을 흡입 수준으로 섭취해 버렸고 (아버지와 동생이 괜찮다며 마구 먹으라고 부추겼다는 핑계로 그냥 마구 흡입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명절에 깨가 들어가지 않은 음식만 찾기가 힘들었어요 ; 정신을 되찾은 후 걱정돼요.. 대장이 비어 있는지 몹시 걱정을 했습니다만, 다행히 검사는 끝마쳤네요.
여러분의 차를 운전해 줄 사람을 고용해서 돈을 벌어 줄 사람을 고용할 수는 있지만 여러분 대신에 아픈 사람을 찾을 수는 없어요.
스티브 잡스 Steve Jobs
굉장히 공감이 가는 건강 명언입니다 평소 식사조절과 운동이야말로 최고의 건강비결이지만 정기적인 건강검진 역시 두 번 말하자면 입이 아플 정도로 중요하지 않을까요? 그 중 대장내시경은 며칠 전부터 피해야 할 음식과 전날 복용해야 할 많은 양의 물, 그리고 염탄이온음료와 같은 맛의 약 때문에 가장 싫어하는 검사입니다. 그래도 한 번 검사하면 2~3년 또는 5년은 편안한 마음으로 보낼 수 있으니 검진 미루지 말고 꼭 받습니다. 우리 ♥
#건강진단 #대장내시경 #피해야 할음식 #대장내시경식 #대장내시경식 #검진전 주의사항 #대장내시경식 #대장내시경식조절 #종합건강진단